<보도자료> 추계지질과학연합학술발표회, ICC에서 열려

  • 2009.10.29
첨부파일
2009년 추계지질과학연합학술발표회, ICC JEJU에서 열려


(사)대한지질학회가 주최하는 2009년 추계지질과학연합학술발표회가 오는 10월 29일부터 이틀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 이번 발표회에는 국내 지질관련 학자 및 학생 7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지질유산, 제주지질, 토목지질, 원자력, 지진, 녹색성장, 국내외 자원, 동해 지구조, 고기후/고해양 등 9개의 특별세션 및 지질관련 세부 분과 포스터 발표로 진행된다. 10월 31일(토)에는 제주 지질 조사를 위해 수월봉과 송악산 응회환, 만장굴 답사도 예정되어있다.

? 특히, 29일(오후 1시 15분), ICC 3층 한라홀에서 제주자치도는 올 연내에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 신청서 제출을 위해 대한지질학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이를 계기로 두 기관은 신청지역에 대한 지질의 다양성, 보존과 친환경적 지질관광 분야에서 과학적 지질 기초에 대한 유기적인 활동을 공동으로 추진하게 된다. 이 같은 공동 노력은 향후 세계지질공원 인증을 위한 예비평가에 긍정적 요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한편 지질공원은 지질유산을 보호, 활용, 교육하기 위한 것으로 역사, 문화, 고고, 생물 등의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공원제도이며, 유네스코가 주관하는 세계유산(World Heritage), 인간과 생물권(Man and Biosphere) 등과 함께 대표적 3대사업 중의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