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세계7대 자연경관 도전 함께 참여해 주십시오

  • 2011.10.10
첨부파일

대한민국의 브랜드를 높이고 제주를 세계에 알리기 위한 제주-세계 7대 자연경관 도전!  함께 참여해 주십시오

1. 세계 7대 자연경관 이란 무엇인가?

  • 세계 新 7대 불가사의로 널리 알려진 스위스의 비영리 재단인 뉴세븐원더스(The New7wonders)가 주관하여 진행하는 프로젝트로, 전 세계인의 투표를 통해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자연 경관지 7개 지역을 선정하는 프로젝트입니다.


2. 뉴세븐원더스(New7wonders) 재단은?

  • 스위스 영화 제작자인 버나드 웨버(Bernard Weber)가 창설하여
    • 주로 기부금 및 판권 수익으로 운영되는 재단으로
    • 수익의 50%를 전 세계 유적의 고증 및 보존에 쓰고 있습니다.
  • 2007년 세계 新7대 불가사의 선정으로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으며
    • 당시 1억명이 투표에 참여, 전 세계에 생중계되었습니다.


3. 세계 7대 자연경관 선정 방법은?

  • 전 세계 28개 후보지들을 대상으로 문자?전화 투표?인터넷 투표를 합산하여 최종 7개 지역이 세계 7대 자연경관으로 선정되는데
  • 투표는 2011년 11월 10일까지 진행되며, 11월 11일 최종 결과가 발표됩니다.


4. 제주도의 경쟁력은 ?
대한민국 제주도가 국제 인지도는 다소 낮지만, 다른 후보지와 비교해 제주만이 가지고 있는 탁월한 강점이 있음.

  • 첫째, 제주도는 2002년 생물권보전지역, 2007년 세계자연유산, 2010년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으로, UNESCO가 지정하는 자연과학 분야 3관왕을 모두 달성한 곳임. 이같은 사례는 전 세계에서 제주도밖에 없음.
    • 제주도는 화산지형의 보고(寶庫)이자 거대한 화산박물관으로, 땅 위에는 368개의 오름(소규모 화산체를 뜻하는 제주어)이, 땅 아래에는 160개가 넘는 용암동굴이 섬 전역에 산재해 있으며, 해안 자연경관과 융합된 명승지가 즐비함. ⇒ 섬 전체가 세계지질공원
    • 한라산은 세계최대 구상나무숲을 비롯해 2천여 종의 식물과 5천여 종의 동물이 서식하는 살아있는 생태박물관⇒ 생물권, 자연유산, 지질공원 지정
    • 특히 용천동굴과 당처물동굴은 용암동굴이면서도 다양한 석회생성물이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어 세계적으로도 매우 희귀한 가치가 높음.⇒ 세계자연유산 등재
  • 둘째, 세계7대 자연경관 예비심사 기준인 7가지 테마(섬, 화산, 폭포, 해변, 국립공원, 동굴, 숲)를 모두 갖추고 있는 곳도 제주가 유일.
    • 다른 28개 후보지들은 섬, 화산, 폭포, 해변경관 등 1~2가지 테마를 충족하는데 그치지만, 제주는 7가지 테마를 모두 갖춘 유일한 지역.
  • 셋째, 뉴세븐원더스 재단의 장폴(Jean Paul) 이사가 말했듯, "제주는 인간과 자연, 문화가 밀접하게 공존한 곳"이라는 점이 강점.
  • 넷째, 우리나라는 IT 강국으로, 인터넷과 휴대폰 보급률이 높아 투표 연건이 유리하다는 것도 큰 강점임.


5. 외국의 다른 지역은 어떻게 추진되고 있나?

  • 외국 타 후보 지역은 필리핀?폴란드 대통령, 방글라데시 수상, 남아프리카공화국 노벨평화 수상자 투투 주교 등의 국가 정상과 유력인사들이 자국의 후보지역에 대한 투표 참여를 적극 호소하고 있으며
  • 이스라엘 사해, 에콰도르 갈라파고스, 베트남 하롱베이, 대만 유산의 경우도 정부 주도로 7대 자연경관에 선정되도록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고 있습니다
[폴란드대통령 자국 후보 마수리안 투표] [방글라데시, 인도 수상 순다르반스 지지 호소] [남아프리카 투투 주교 테이블마운틴지지 호소]

6. 세계 7대 자연경관에 선정된다면,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제주도 및 국가 브랜드 상승과 해외 관광객 유치 증대 기여

  • 지난 2007년 세계 신 7대 불가사의에 선정된 페루 마추피추는 70%, 요르단 고대도시 페트라 62%, 멕시코 마야유적도 75%의 관광객이 증가
  • 세계적인 마케팅 대가인 미국 켈로그 경영대학원 필립코틀러 교수
    필립 코틀러(Philip Kotler)
    • 파이낸셜 타임스 선정, 현대비즈니스 대가 4인에 선정,
    • 전 세계 경영대학원 마케팅 교과서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마케팅의 원리, 관리론」저술

    자신의 저서 "Marketing, An Introduction"에서
    • N7W(뉴세븐원더스) 재단이 - 관광산업 신장에 기여
      하고, 독특한 광고수단으로 성공 거둔 사례이며,
    • 신(新)세계 7대 불가사의 선정 사업은 전 세계적으로 관광업·마케팅업·국가 브랜드 가치 등 전반적으로 $50억 이상의 경제 효과를 창출했다고 평가
  • 필리핀 대통령, 푸에르토 프린세사 언더그라운드 리버(Puerto Princesa
    Underground River, 지하강) - 7대자연경관 선정시 관광업 40% 신장을
    기대한다며 국민 투표 참여 촉구
  • 영국 그랜트 손톤(thornton) 컨설팅사,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블마운틴이 7대 경관 선정시 - 첫 5년간 10억달러 경제효과, 관광산업 연간 20% 신장 및 1만
    1천개 구직기회 창출 전망

7. 글로벌 투표 홍보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요?


[요르단 주재 한국대사관 홍보활동]

  • 제주도는 경제규모가 작고 국제 인지도도 낮아 해외 득표가 부진한 상황이나
  • 해외 주재 대사관, 한국관광공사, 해외문화홍보원, 외국 한인 언론, 한일동포 조직 및 기업 등이 투표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 재외동포, 언론인들도 업무협약을 체결을 통해 해외에 제주 홍보기사 내용을 적극 홍보하고 있으며, 미국 유학생 모임인 미유모, 삼성물산 등 글로벌 기업 등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8. 28개 후보지는 ?

  • 미국 그랜드캐년, 몰디브, 브라질 아마존, 에콰도르 갈라파고스, 아르헨티나 이과수폭포, 베트남 하롱베이 등 이름만 들어도 쟁쟁한 세계 유명 명소들이 최종 28개 후보지에 올랐음.
  • 상대적으로 국제적 브랜드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제주도가 최종 28개 후보지에 들어있다는 것도 상당한 성과라 할 수 있음.
  • 28개 후보지
    NO 국가명 후보지역 NO 국가명 후보지역
    1 에콰도르 갈라파고스 15 몰디브 몰디브
    2 브라질 아마존 16 남아프리카 테이블마운틴
    3 베트남 하롱베이 17 방글라데시아/인도 순다르반스
    4 아르헨티나 이구아수폭포 18 에미레이트 부티나군도
    5 오스트레일리아 그레이트베리어리프 19 인도네시아 코모도국립공원
    6 미국 그랜드 캐년 20 뉴질랜드 밀퍼드사운드
    7 이스라엘/요르단 사해 21 이탈리아/스위스 마터호르산
    8 베네수엘라 앙헬폭포 22 독일 블랙포레스트
    9 대만 유산 23 아제르바이잔 머드볼케이노
    10 필리핀 푸에르토프린세사 24 탄자니아 킬리만자로
    11 레바논 제이타동굴 25 푸에르토리코 엘준께
    12 이탈리아 베수비오 26 폴란드 마수리안호수
    13 대한민국 제주도 27 아일랜드 클리프오브모헤어
    14 오스트레일리아 울루루 28 캐나다 펀디만

출처 : 청정환경국 세계자연유산관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