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제8차 OpenFOAM 워크샵, ICC JEJU에서 개최

  • 2013.06.10
첨부파일

제8차 OpenFOAM 워크샵, ICC JEJU에서 개최

- 6월 11~14일, 전산유체역학 관계자 300여명 참석 예정 -

(주)제주국제컨벤션센터(강기권 대표이사)는 오는 6월 11일부터 14일까지 나흘에 걸쳐 제8회 OpenFOAM 워크샵이 ICC JEJU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OpenFOAM은 소스코드가 공개된 전산유체역학 해석을 위한 라이브러리의 모임으로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며 사용자의 목적에 맞추어 수정할 수 있는 장점을 지녔다. 이번 회의는 아시아 최초로 제주에서 개최하게 되었으며 유럽, 미국 뿐 만 아니라 일본, 중국, 한국의 커뮤니티 활성화와 기술공유에 그 목적이 있다.

OpenFOAM 워크샵은 비영리, 커뮤니티 기반으로 OpenFOAM의 개발자와 사용자 포럼으로 매년 세계 유수의 대학 등지에서 개최되고 있으며 올해 8회를 맞는 이번 워크샵은 2006년 단 50명으로 시작되었으나 2012년 7회 대회에서는 참석자가 약 400명에 육박하는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학술대회이다.

이번 대회를 계기로 국내의 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하는 산학연 종사자들에게 OpenFOAM을 소개하고 관련된 정보를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미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일본이나, 큰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중국보다 한국에서 주도적으로 개발에 참여하고 사용자 기반을 넓혀 다양한 전산유체역학의 접근성을 확보하고 기술개발을 선도하여 궁극적으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OpenFOAM Forum의 출범을 선도 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