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세계 7대 자연경관 이란 무엇인가?
- 세계 新 7대 불가사의로 널리 알려진 스위스의 비영리 재단인 뉴세븐원더스(The New7wonders)가 주관하여 진행하는 프로젝트로, 전 세계인의 투표를 통해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자연 경관지 7개 지역을 선정하는 프로젝트입니다.
2. 뉴세븐원더스(New7wonders) 재단은?
- 스위스 영화 제작자인 버나드 웨버(Bernard Weber)가 창설하여
- 주로 기부금 및 판권 수익으로 운영되는 재단으로
- 수익의 50%를 전 세계 유적의 고증 및 보존에 쓰고 있습니다.
- 2007년 세계 新7대 불가사의 선정으로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으며
- 당시 1억명이 투표에 참여, 전 세계에 생중계되었습니다.
3. 세계 7대 자연경관 선정 방법은?
- 전 세계 28개 후보지들을 대상으로 문자?전화 투표?인터넷 투표를 합산하여 최종 7개 지역이 세계 7대 자연경관으로 선정되는데
- 투표는 2011년 11월 10일까지 진행되며, 11월 11일 최종 결과가 발표됩니다.
4. 제주도의 경쟁력은 ?
대한민국 제주도가 국제 인지도는 다소 낮지만, 다른 후보지와 비교해 제주만이 가지고 있는 탁월한 강점이 있음.
- 첫째, 제주도는 2002년 생물권보전지역, 2007년 세계자연유산, 2010년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으로, UNESCO가 지정하는 자연과학 분야 3관왕을 모두 달성한 곳임. 이같은 사례는 전 세계에서 제주도밖에 없음.
- 제주도는 화산지형의 보고(寶庫)이자 거대한 화산박물관으로, 땅 위에는 368개의 오름(소규모 화산체를 뜻하는 제주어)이, 땅 아래에는 160개가 넘는 용암동굴이 섬 전역에 산재해 있으며, 해안 자연경관과 융합된 명승지가 즐비함. ⇒ 섬 전체가 세계지질공원
- 한라산은 세계최대 구상나무숲을 비롯해 2천여 종의 식물과 5천여 종의 동물이 서식하는 살아있는 생태박물관⇒ 생물권, 자연유산, 지질공원 지정
- 특히 용천동굴과 당처물동굴은 용암동굴이면서도 다양한 석회생성물이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어 세계적으로도 매우 희귀한 가치가 높음.⇒ 세계자연유산 등재
- 둘째, 세계7대 자연경관 예비심사 기준인 7가지 테마(섬, 화산, 폭포, 해변, 국립공원, 동굴, 숲)를 모두 갖추고 있는 곳도 제주가 유일.
- 다른 28개 후보지들은 섬, 화산, 폭포, 해변경관 등 1~2가지 테마를 충족하는데 그치지만, 제주는 7가지 테마를 모두 갖춘 유일한 지역.
- 셋째, 뉴세븐원더스 재단의 장폴(Jean Paul) 이사가 말했듯, "제주는 인간과 자연, 문화가 밀접하게 공존한 곳"이라는 점이 강점.
- 넷째, 우리나라는 IT 강국으로, 인터넷과 휴대폰 보급률이 높아 투표 연건이 유리하다는 것도 큰 강점임.
5. 외국의 다른 지역은 어떻게 추진되고 있나?
- 외국 타 후보 지역은 필리핀?폴란드 대통령, 방글라데시 수상, 남아프리카공화국 노벨평화 수상자 투투 주교 등의 국가 정상과 유력인사들이 자국의 후보지역에 대한 투표 참여를 적극 호소하고 있으며
- 이스라엘 사해, 에콰도르 갈라파고스, 베트남 하롱베이, 대만 유산의 경우도 정부 주도로 7대 자연경관에 선정되도록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고 있습니다
[폴란드대통령 자국 후보 마수리안 투표] [방글라데시, 인도 수상 순다르반스 지지 호소] [남아프리카 투투 주교 테이블마운틴지지 호소]
6. 세계 7대 자연경관에 선정된다면,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제주도 및 국가 브랜드 상승과 해외 관광객 유치 증대 기여
- 지난 2007년 세계 신 7대 불가사의에 선정된 페루 마추피추는 70%, 요르단 고대도시 페트라 62%, 멕시코 마야유적도 75%의 관광객이 증가
- 세계적인 마케팅 대가인 미국 켈로그 경영대학원 필립코틀러 교수
필립 코틀러(Philip Kotler) - 파이낸셜 타임스 선정, 현대비즈니스 대가 4인에 선정,
- 전 세계 경영대학원 마케팅 교과서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마케팅의 원리, 관리론」저술
자신의 저서 "Marketing, An Introduction"에서 - N7W(뉴세븐원더스) 재단이 - 관광산업 신장에 기여
하고, 독특한 광고수단으로 성공 거둔 사례이며, - 신(新)세계 7대 불가사의 선정 사업은 전 세계적으로 관광업·마케팅업·국가 브랜드 가치 등 전반적으로 $50억 이상의 경제 효과를 창출했다고 평가
- 필리핀 대통령, 푸에르토 프린세사 언더그라운드 리버(Puerto Princesa
Underground River, 지하강) - 7대자연경관 선정시 관광업 40% 신장을
기대한다며 국민 투표 참여 촉구 - 영국 그랜트 손톤(thornton) 컨설팅사,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블마운틴이 7대 경관 선정시 - 첫 5년간 10억달러 경제효과, 관광산업 연간 20% 신장 및 1만
1천개 구직기회 창출 전망
7. 글로벌 투표 홍보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요?
[요르단 주재 한국대사관 홍보활동] - 제주도는 경제규모가 작고 국제 인지도도 낮아 해외 득표가 부진한 상황이나
- 해외 주재 대사관, 한국관광공사, 해외문화홍보원, 외국 한인 언론, 한일동포 조직 및 기업 등이 투표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 재외동포, 언론인들도 업무협약을 체결을 통해 해외에 제주 홍보기사 내용을 적극 홍보하고 있으며, 미국 유학생 모임인 미유모, 삼성물산 등 글로벌 기업 등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8. 28개 후보지는 ?
- 미국 그랜드캐년, 몰디브, 브라질 아마존, 에콰도르 갈라파고스, 아르헨티나 이과수폭포, 베트남 하롱베이 등 이름만 들어도 쟁쟁한 세계 유명 명소들이 최종 28개 후보지에 올랐음.
- 상대적으로 국제적 브랜드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제주도가 최종 28개 후보지에 들어있다는 것도 상당한 성과라 할 수 있음.
- 28개 후보지
NO | 국가명 | 후보지역 | NO | 국가명 | 후보지역 |
1 | 에콰도르 | 갈라파고스 | 15 | 몰디브 | 몰디브 |
2 | 브라질 | 아마존 | 16 | 남아프리카 | 테이블마운틴 |
3 | 베트남 | 하롱베이 | 17 | 방글라데시아/인도 | 순다르반스 |
4 | 아르헨티나 | 이구아수폭포 | 18 | 에미레이트 | 부티나군도 |
5 | 오스트레일리아 | 그레이트베리어리프 | 19 | 인도네시아 | 코모도국립공원 |
6 | 미국 | 그랜드 캐년 | 20 | 뉴질랜드 | 밀퍼드사운드 |
7 | 이스라엘/요르단 | 사해 | 21 | 이탈리아/스위스 | 마터호르산 |
8 | 베네수엘라 | 앙헬폭포 | 22 | 독일 | 블랙포레스트 |
9 | 대만 | 유산 | 23 | 아제르바이잔 | 머드볼케이노 |
10 | 필리핀 | 푸에르토프린세사 | 24 | 탄자니아 | 킬리만자로 |
11 | 레바논 | 제이타동굴 | 25 | 푸에르토리코 | 엘준께 |
12 | 이탈리아 | 베수비오 | 26 | 폴란드 | 마수리안호수 |
13 | 대한민국 | 제주도 | 27 | 아일랜드 | 클리프오브모헤어 |
14 | 오스트레일리아 | 울루루 | 28 | 캐나다 | 펀디만 |
출처 : 청정환경국 세계자연유산관리단